1. 목차
- 화면 구성 분석
- 사용자 분석
- 느낀점
2. 화면 구성 분석
오늘은 티켓링크 어플을 분석해 볼 것이다.
1. 메인 홈 화면
맨 위 이미지가 티켓링크 메인 홈화면이다. 아래 하늘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메인 네비게이션바에는 카테고리, 검색, 홈, 티켓, 마이 이렇게 구성되어있다. 왼쪽 상단은 공연/전시, 스포츠, 여행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오른쪽끝에는 '링크ON' 표시가 있다.
각각의 구성요소들은 차근차근 개선점과 함께 살펴볼 예정이다.
<개선해야 할 점>
'링크ON'을 눌러 들어가보니 어떠한 설명이 없어스크롤을 해서 내려가보았는데, 스크롤을 내려도 도무지 어떤 것을 설명하려고 만든 페이지인지 몰랐다. 그래서 아무거나 누른뒤 들어가보니 연예인 팬미팅이나 공연을 예매할 수 있는 페이지인듯 했다.
개선을 한다면 이 화면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문구가 상단 'LINK ON' 아래에 표시되어야 할 것이다.
2. '마이' 화면
'마이'화면에는 기본적인 정보나 기타문의에 관한 목차들이 나열되어 있었고, 그 중에 홈화면을 공연/전시와 스포츠 중 선택할 수 있었다.
다른 어플과 달리 독특하게 메인 화면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신선했고, 특히 나처럼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은 스포츠 티켓을 예매하기 위해 이 어플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Selling point'로 볼 수 있었다.
<개선해야 할 점>
오른쪽 상단 알림표시를 누르면 이미지와 같이 알림창이 뜬다. 여기서 빨간표시가 있는 읽지않은 알림을 들어가지 않고 다시 나오면 여전히 '마이'메인 화면에 종옆 빨간점이 사라지지않는다. 이러한 점은 사용할때 불편했던 점으로 보았다. 그리고 만약 알림을 들어가 메세지를 보려고 눌러도 화면이 튕기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빠른 시일 내에 고쳐야할 듯 싶다.
3. '티켓' 화면
'예매내역보기'를 선택하면 '마이'화면에서 예매확인/취소
화면으로 연결된다. 만약 사용가능한 티켓이 있으면 그것을 스마트 티켓으로 바꾼 뒤에 바로 사용가능하다.
'예매확인/취소'화면에서는 오른쪽 상단에 기간과 일별로
사용했던 티켓을 확인 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티켓'화면에서의 개선점은 없었다.
4. '카테고리' & '검색' 화면
왼쪽에 있는게 '카테고리'이다. 카테고리는 이미지와 같이 깔끔하게
큰 카테고리에 따라 작은 카테고리로 구성 되어있었고,
여행이라는 테마도 있어 여행어플과 비교하며 사용하거나, 둘러보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았다.
오른쪽 '검색'은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아래로는 '오늘의 추천' 이 있다. 여기서는 현재 하고 있는 뮤지컬이나 전시를 확인 할 수 있어서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한번은 '이게 뭘까?'하고 들어가도록 유도하는 점이 좋았다.
5. Pain point
첫번째 Pain point는 티켓을 예매할 때 좌석을 선택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좌석 선택화면이 너무 작아 손이 큰 사람들은 자칫 원하던 자리 말고 다른 자리를 선택하게 될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로 인해 자리선점이 늦어져서 예매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다.
그리고 연석을 선택하게 될경우 바로 옆을 선택하는데 장애도 발생할 수 있다.
좌석을 직접 보고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은 좋으나, 그러한 점 말고는 감수해야할 점이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생각 되어 개선할 점으로 뽑았다.
두번째 Pain point는 오른쪽 이미지를 참고하여야한다. 어떻게 좌석을 선택해서 다음 결제 창으로 넘어 갔다면, 여기서 아래로 쭉 내리면 결제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 현재 '티켓링크'에서는 PAYCO말고는 선택지가 없다. 처음 이용하는 사람은 PAYCO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데 없는 사람이라면 매우 당황 할것이다. 그리고 PAYCO아이디를 생성하러 가는 것도 문제이다. 아이디를 생성하러 화면을 잠시 빠져나갔다가 결제가 취소되면 매우 곤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은 '티켓링크'에서 다양한 선택지를 주는 방법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세번째 Pain point는 쿠폰,기획전,이벤트와 같은 소비자가 관심 가질만한 항목들은 메인화면에서 전혀 보이지않았다. 보인다 해도 왼쪽 이미지와 같이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확인 할 수 있는데, 이마저도 빠르게 지나가기 때문에 집중하지 않으면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부분이었다. 이런한 부분을 메인화면 최상단에 큰화면으로 표시하는것을 개선점으로 생각했다. (물론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사람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3. 사용자 분석
참고-https://mktcloud.igaworks.com/customer/profile?svc=mkt&a=kr.co.ticketlink.cne
티켓링크의 내 고객 분석 > 프로파일 확인하기
mktcloud.igaworks.com
'티켓링크'의 사용자는 대부분 직장인이거나 사회초년생으로 성인이 많이 활용하고 있다. 물론 중고등학생도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는 하나 성인들이 대다수 이용하는 어플이었다. 이건 당연한거지만 문화나 예술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주로 이 어플을 이용하고 있었다.
그 이유는 어플 특성상 문화예술을 중심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문화예술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이 어플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며, 청소년들은 아직 문화예술을 즐기는 빈도수는 성인에 비해 작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을까 분석한다.
4. 느낀점
이번 레퍼런스는 처음 레퍼런스와 다르게 사용자 분석이 포함되어있었다. 이부분에서 막막했으나 사용자 분석 사이트가 존재하는 것을 알고 이러한 사이트를 적극활용하였다. 사용자 분석 사이트가 없었다면 아마 나는...아직도 사용자 분석 단계에서 헤매지않았을까?
아무튼 두번째 레퍼런스도 마무리가 되었다! 내일도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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