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차
- 화면 구성 분석
- 사용자 분석
- 마무리
2. 화면 구성 분석
이번주에는 '쿠팡플레이'를 분석하고자한다.
1. 메인화면
메인화면은 홈/공개 예정/검색/다운로드/프로필 로 구성이 되어있다.
특이한 점은 검색창이 하단 네비게이션바에 있다는 점이었다. 보통은 상단에 검색모듈을 따로 설정해두는 경우를
많이 보았는데 쿠팡플레이는 하단에 따로 메뉴를 설정해 놓았다는 점이었다.
2. 공개 예정
공개 예정 페이지가 따로 있는 경우도 쿠팡플레이에서 처음본다. 물론 내가 모든 어플을 사용해 본건 아니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사용하는 어플 넷플릭스,티빙,웨이브 중에서 말하는것이다. 티빙하단 네비게이션바도 쿠팡플레이와
비슷하게 구성이 되어있었다.
공개예정 칸이 따로 굳이 필요한지는 모르겠다. 메인화면 '시청중인 콘텐츠' 위쪽에 공간을 만들어 넣어도 되고 배너
광고하는 화면에 넣는게 시각적으로 더 눈에 잘 들어와서 사람들이 관심을 더 가지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
3. 검색
검색 화면에 초록색으로 표시된 부분에는 소비자에게
추천하고픈 영화나 드라마의 키워드를 나타내었다.
검색창에 들어왔는데 막상 어떤걸 치려고 했는지 까먹었다면
아래 키워드들을 보고 고를수도 있어서 좋았던 점이었다.
<개선해야 할 점>
반면 검색창에 내가 찾으려는 영화의 제목 중 한글자만 쳐보았는데
관련단어가 들어간 영화제목이나 드라마 제목이 뜨지않아 제목을
다 모르는 소비자들은 불편해 할 수 있을것이다. UI를 고려해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으나 하단데 제목을 나타나도록 수정하면 좋을것 같다.
4. 프로필
프로필 화면에서는 내가 구매한 컨텐츠를 확인 할 수 있었으며
리뷰나 찜한 콘텐츠를 찾을 수 있었다. 특이한점은 '쿠플클럽'이라는
창이 하나 있었다. 궁금해서 한번 들어가보았다.
<개선해야 할 점>
'쿠플 클럽'은 무엇을 하는 곳인지 들어가도 전혀 설명이 없어서
혼란스러웠고, 랭킹이 있기는 하나 점수는 어떻게 모으는 거며
여기에서 혜택이 무엇인지 알 수 없었다.
이러한 점을 소비자들이 확인 할 수 있게 어떠한 혜택이 있는지
알려준다면 더욱 더 많이 접속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것
같았다.
5. Plus 요인
홈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다보니 '그룹 워치'라는 모듈이 있었다.
어떠한 것인지 궁금해서 들어가보았더니 이미지와 같이 자신이
보고싶은 드라마나 프로그램을하나 정하고 방을 만든 다음 같은
것을 보고 싶은 사람끼리 모여서 실시간으로 시청하면서 대화를
할 수 있는 기능이었다.
이러한 부분은 참신하게 다가왔고 다른 어플들과 차별을 주면서
혼자 보다 여럿이서 더욱 재미있게 볼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한편으로는 댓글기능/대화기능의 부정적인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부적절한 표현을 하는 사람들을 잘 관리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다.
3. 사용자 분석
출처: 쿠팡플레이의 내 고객 분석 > 프로파일 확인하기 (igaworks.com)
'쿠팡 플레이'는 OTT서비스이기 때문에 모든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취미와 관심사가 다르더라도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어플이라는 점을 한 눈에 알수 있었다. 연령은 성인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부모님의 명의로 된 아이디를 쓰는
학생들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그렇게 치면 모든 연령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어플이다.
쿠팡플레이의 내 고객 분석 > 프로파일 확인하기
mktcloud.igaworks.com
4. 마무리
이번주에는 기업프로젝트도 하면서 레퍼런스 과제가 있어서 그런지 토요일까지 스케쥴표가 차있었다..
기업프로젝트도하면서 레퍼런스를 하려니 시간을 조금더 많이 쪼개야하는점이 있지만 그만큼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화이팅!
'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UIUX_4주차_학습일지_2 (2) | 2024.03.04 |
---|---|
UIUX_4주차_학습일지_1 (2) | 2024.03.04 |
UIUX_3주차_학습일지_3 (0) | 2024.03.04 |
UIUX_3주차_학습일지_2 (0) | 2024.02.26 |
UIUX_3주차_레퍼런스분석 (2) | 2024.02.26 |